밸브가 만든 399달러 이상의 새로운 스위치형 PC인 Steam Deck는 때때로 지금까지 만들어진 것 중 가장 인상적인 휴대용 게임 시스템처럼 느껴집니다. 그래서 출시되지마자 인기가 하늘을 찔렀죠.
2022년의 다른 뜨거운 전자 제품과 마찬가지로, 초대형 게임 기어와 비슷하지만 핵심은 Linux PC인 Valve의 첫 맞춤 PC 출시는 공급망의 압박과 지속적인 칩 부족으로 인해 물량 수급이 잘 되지 않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Deck의 첫 번째 선주문 물결을 놓치거나 새로운 주문에 대해 "2022년 2분기" 및 그 이후의 지연된 배송 상황을 보고 본 내용을 통해 최종적으로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스팀덱 사양
- 400nit 밝기의 7인치, 60Hz, 1280 x 800 IPS 화면
- 4코어, 8스레드 AMD Zen 2 CPU
- 8코어 AMD RDNA 2 그래픽, 1GB 비디오 메모리
- 16GB LPDDR5 메모리, GPU로 액세스 가능한 8GB
- 64GB eMMC 스토리지($400), 256GB NVMe SSD($530) 또는 512GB NVMe SSD($650)
- 40Wh 배터리
- USB 3.2 Gen 2 데이터가 있는 USB-C 포트, DisplayPort 1.4 비디오 출력, USB-C PD 충전
- 듀얼 밴드 Wi-Fi 5(2x2), Bluetooth 5.0, UHS-I microSD 리더
- 3.5mm 헤드폰 잭
- 669g(1.47파운드)
- 11.7 x 4.6 x 1.9인치(298 x 117 x 49mm)
스팀덱(Steam Deck)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Nintendo Switch형 PC 중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전산처리 능력, 빌드 품질, 소프트웨어 유연성, 리눅스 기반의 PC 게임 백 카탈로그(일부)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게 된 셈이죠. Deck는 이 분야의 다른 모든 PC 및 Android 옵션을 능가합니다.
1세대 하드웨어인 Steam Deck는 보기에도 좋고 견고하며 성능도 전반적으로 괜찮습니다.
(특히 기본 가격이 $399인 경우). 그러나 Deck의 소프트웨어 지원에 대해서는 아직 미완의 상태입니다.
Deck의 버그, 단점 및 모든 게임을 완전히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닌텐도 스위치와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Nintendo Switch는 자연스럽게 모든 게임이 작동하는 것에 비해 스팀덱 (STEAM DECK)은 지원되는 게임이라 할지라도 일부 기능이 작동되지 않는 현상들이 종종 보고 되고 있습니다.
▶ 장점 : 트랙패드의 빌드 퀄리티
Steam Controller의 듀얼 트랙패드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Deck의 트랙패드 버전에는 고감도, 가벼운 햅틱 피드백 및 트랙볼 에뮬레이션이 동일하게 혼합되어 있어 엄지손가락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조심스럽게 움직이거나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1인칭 슈팅 게임에서 뷰포트를 회전할 수 있습니다.
유일한 실제적인 변화는 이제 트랙볼이 컨트롤러의 게임 패드 부분에서 훨씬 적은 공간을 요구하지만 어떻게든 더 정확하게 컨트롤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센서는 햅틱 피드백과 미끄러지기 쉬운 플라스틱의 신중하게 설계된 조합에서 비롯됩니다. 즉, 움직임의 모든 단위가 엄지 손가락에 대해 미세음이 들립니다. 이러한 터치 앤 모션 시스템이 펑키한 방식으로 내 두뇌를 자극하기 때문에 게임이 마우스 포인터의 지원은 게이머들에게 흥미로울 수밖에 없는 것이죠.
▶단점 1. 애매한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적어도 하드웨어 측면에서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어 옵션으로서 Deck의 터치스크린은 최적화되지 않은 소프트웨어에서 권장되지 않을 정도로 감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손가락을 탭하면 일반적으로 한 번에 한 픽셀보다 큰 영역을 터치하게 됩니다. 게임에 따라 Deck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좁은 터치 반경이 수긍할만한 것도 있지만 게임진행 자체가 어려운 것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스팀덱(Steam Deck)의 LCD 패널도 약간 색이 바랜 느낌의 컬러 재현과 명백한 빛 번짐으로 인해 실망스럽습니다. 패널이 심각한 수준까지는 아닌데요. 픽셀 고스팅과 같은 움직임이 많은 문제를 최소화하고 최대 500니트의 밝기로 화창한 날 야외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화면은 확실히 업그레이드된 Switch OLED는 고사하고 기본 Switch 구성의 색상에도 못미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이 비용 절감형 패널은 VRR(가변 재생률)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단점 2. 버튼배치
Steam Deck의 컨트롤이 기존 Nintendo Switch보다 더 낫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Joy-Cons는 칙칙하기로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밸브의 구성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엄지손가락이 D-패드와 정렬되었을 때 내 왼쪽 손바닥이 컨트롤러를 제대로 받치지 못했습니다.
Deck의 ABXY 어레이는 틀림없이 d-pad보다 덜 편안합니다. 적어도 나처럼 네 개의 버튼 모두에 대각선으로 엄지손가락을 대는 사람에게는 그렇습니다. 아마도 Valve의 테스터들은 엄지손가락으로 Y 및 A 버튼을 직접 덮는 것을 선호하지만, 제 근육 메모리는 SNES 및 뒤따르는 모든 게임패드와 일치합니다. 제 엄지손가락은 "XA"와 "YB"의 국가를 나누는 강입니다. 이렇게 데크를 잡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오른쪽 손바닥 사이에 추가 공간이 필요합니다.
Deck의 한 쌍의 아날로그 트리거는 최소한의 장력과 짧지만 튼튼한 아날로그 이동감도 방식으로 최고 수준입니다. 반면에 범퍼는 최소한 Xbox 및 PlayStation 게임패드의 유사한 방향과 비교할 때 플라스틱 몰딩으로 약간 차단됩니다. 일부 Deck 사용자에게는 이 밀리미터 길이의 간격이 전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손가락 끝이 아닌 검지 가운데 패드로 범퍼 버튼(Xbox의 LB/RB, PlayStation의 L1/R1)에 닿습니다. Deck의 디자인은 내 손가락의 중간 패드가 범퍼에서 방아쇠로 그리고 뒤로 미끄러지는 데 최적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조이스틱의 크기, 회전 및 클릭감이 좋지만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 조이스틱은 Xbox Elite 게임패드의 옵셔널한 높은 장력설정과 일치합니다 (Elite의 조이스틱 헤드를 들어 올리고 작은 잠금 장치를 돌려서 액세스). 기본적으로 Xbox 게임패드는 이보다 더 느슨하게 느껴지며 추가 엄지 장력은 가상 모험의 시간을 더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들어가서 Xbox Elite 게임패드를 맛볼 수 있다면 Elite의 조이스틱 장력 조정을 직접 만져보면 그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손이 작은 유저들은 오히려 이 덱 측면을 선호하지 않을수도 있겠네요.
추가로 그립버튼에는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버틴이 생각보다 반발력이 강하고 크기가 너무 커서 더 작고 매뉴얼 ABXY 버튼보다 누르는 힘이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게임패드 버튼에 비해 편안하게 지지되지 않는다는 느낌입니다.
▶장점 2. 자이로스코프 컨트롤
비디오 게임의 자이로스코프 컨트롤은 Wii 흔들기 같은 기능으로 제한되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인기 있는 Switch 및 PlayStation 게임에서 모션 및 조이스틱 컨트롤의 혼합 지원 덕분에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조이스틱 제어와 세분화된 손목 조정을 결합하는 것은 콘솔 플레이어가 마우스와 같은 정밀도에 도달할 수 있을 만큼 가깝습니다. 스팀덱 (STEAM DECK)은 첫날에 현대적인 자이로 컨트롤을 탑재하고 컨셉에 새로운 파티 트릭을 추가했다는 것입니다.
게임별로 자이로 컨트롤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토글에는 손가락이 Deck의 터치 감지 조이스틱 또는 터치패드에 있을 때만 자이로가 켜지도록 하는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모션 컨트롤이 모든 곳에서 시야를 흐리지 않고 데크를 들고 내릴 수 있습니다. 조이스틱이나 터치패드에 엄지손가락을 갖다 대면 모션 컨트롤이 돌아옵니다. 엄지를 떼면 모션 컨트롤이 꺼집니다.
스팀덱 (STEAM DECK)의 자이로스코프 감도는 기본적으로 잘 조정되어 있으며 감도뿐만 아니라 x 및 y축 모두의 모션 가속 곡선을 조정하는 게임별 슬라이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장된 센서는 측면 및 곡선 모션을 동등하게 잘 분석합니다. 즉, Deck는 사용자가 기계적인 움직임 모델을 따르기를 기대하는 대신 사용자가 움직이는 방식에 적응합니다.
▶장점 3. 공급 최고의 스피커
Index VR 시스템에 대한 Valve의 작업에는 사운드 엔지니어링에 대한 애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머리를 스캐닝하지 않고 포지셔닝 3D 오디오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귀 근처에 있는 듯한 한 쌍의 스피커를 생산했습니다. 이는 아마도 밸브 인덱스일 것인데 이는 스팀덱 (STEAM DECK)에도 동일한 내장 스피커가 있다는 것입니다.
데크 소유자는 장치에서 5.1 서라운드 데모 파일을 재생하여 스피커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Deck의 스피커가 소리를 귀로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주파수 트릭을 인식하는 가장 명확한 방법입니다. 스피커는 예를 들어 전방 우측에서 나오는 소리를 후방 좌측에서 나오는 소리와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Deck는 돔과 같은 360도 오디오의 완전한 정밀도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매우 가깝습니다.
또한 이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Deck의 스피커가 Valve Index의 구만큼 저역 붐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한 게임 내 음악을 끄거나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운드 믹스가 너무 복잡해지면 지향성 오디오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성능에 대한 이야기
Steam Deck의 전력 소모는 최대 15W이며, 시스템은 최대 3.5GHz의 4코어 CPU와 1.6GHz의 최대 부스트 클럭에서 실행되는 8개의 컴퓨팅 유닛 GPU로 분할됩니다. 대부분의 테스트 단계에서 Deck는 기본적으로 거의 최대 전력을 끌어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시스템이 업데이트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것 외에는 거의 수행하지 않는 동안 Deck의 냉각 팬이 최고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팬이 켜지면 대략 35dB의 팬 소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최신 스위치와 유사한 x64 PC의 일반적인 소음 수준이지만 효율적인 저전력 스위치 자체보다는 훨씬 큽니다.)
검토 테스트 기간의 14일 표시에 Valve는 목표 프레임 속도로 게임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전력량을 설명하는 시스템 업데이트를 푸시했습니다. 게임이 목표 프레임 속도에 도달하지 못하면 하드웨어는 일반적으로 최대 15W 근처에서 실행되며 일반적으로 3D 게임 성능이 달성하기 위해 그래픽 측에 의존하는 방식 때문에 CPU보다 GPU에 더 많은 전력을(더 높은 프레임 속도) 소비합니다.
그렇다면 배터리 수명은 어느정도 일까요? 거의 최대 설정에서 최근 출시된 Monster Hunter Rise PC 버전은 스위치용으로 설계된 자산 덕분에 PC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실행되며 거의 최대 설정에서 데크에서 60fps에 가까운 프레임 속도를 유지합니다. 40% 밝기(200니트)에서 Deck를 완전히 충전하면 이러한 설정으로 150분 동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Dying Light 2 는 목표 프레임 속도 60fps에서 중저 설정으로 35–50fps 영역에서 호버링하며 배터리는 40% 밝기에서도 105분 동안 지속할 수 있습니다.
Steam Deck를 사용하면 스위치용처럼 포트를 받기 위해 그런 게임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에 새로운 게임, 사랑받는 고전 또는 이상한 인디 게임이 SteamOS 3.0의 Windows-to-Linux 시스템에서 작동하도록 바랄뿐인데요. 이러한 희망사항과 끝없이 메뉴를 고르는 것 사이에 아무 문제가 없다면 Steam Deck의 최첨단 덱형 게임기가 되어있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장점
- 어떤 휴대용 콘솔에도 이렇게 강력한 조이스틱이 없었고 대부분의 다른 버튼은 그 기능에 충실한 편입니다.
- 내장된 자이로스코프 옵션, 3D 오디오는 차세대 하드웨어로 각광받을 만합니다.
- Linux의 상대적 개방성은 호환되는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핀치에서 작동할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중급 게임은 적당한 밝기에서 완전 충전으로 6시간 이상 실행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이 광고한 대로 작동할 때 Deck는 절대적으로 인상적인 30fps 및 60fps 성능을 보여줍니다.
- Deck의 기본 $399 부터 시작하는 가격은 성능과 빌드 퀄리티에 대한 놀라운 가치라 생각합니다.
단점
- 게임용 OS Windows 설치를 건너뛰고 스팀덱 (STEAM DECK) 자체의 호환성 문제가 아직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가격대비 낮은 효율일런지도
- Deck에서 좋아하는 게임을 실행하고 싶다면 게임 내 메뉴와 Deck의 시스템 수준 토글을 혼합하여 게임별로 전력 또는 배터리 수명을 최대화 시킬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 게임이 작동하지 않으면 Steam Deck의 버튼이 잘못 매핑되거나 Steam Deck 요소가 무작위로 멈추는 것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메뉴를 다시 한 번 게임별로 전환해야 할 수 있습니다.
- Deck의 7인치 LCD 패널에서 밸브가 저렴해졌습니다.
- 그립 버튼, 덜렁거리는 모터는 아직 미완성된 느낌이 강합니다.
- 데크 소유자는 견고한 휴대용 게임 라이브러리를 유지하기 위해 microSD 카드가 여러개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 Deck의 전력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100% 전력으로 재생해야 할 때만 지속할 수 있습니다.
결론 : Deck를 현재 상태로 즐기려면 특정 유형의 인내심 있는 PC 게이머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소프트웨어 측면이 가격 대 성능 비율의 가치와 일치하게 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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